

1 ) 촬영장소 :
네이비게이션 목적지 : 소달초등학교 또는 소달중학교 설정 (강원도)
2 ) 촬영포인트 : 폭포가 두개 있는데 사다리 타고 올라가면 멋진 이끼폭포가 있구요....여러사람이 있어서 압벽을 조금 타고 올라가셔서 광각으로 담는 것이 전체적인 풍광을 담을 수 있습니다.
3 ) 지역 : 강원도 삼척군 도계읍 고사리 (소달초등학교 또는 소달중학교 입구)
4 ) 경도 : 129 05 56
5 ) 위도 : 37 16 14
6 ) 주제 : 폭포의 물줄기 및 이끼계곡
7 ) 촬영적기 : 7월, 8월- 장마기라도 비가온 다음날 물이 급격히 줄기 때문에 판단이 필요함.
8) 상세설명 :
강원도 태백시에서 38번 국도를 타고 동해 삼척방면으로 북북동하면 고사리역이 나오고 고사리역에서 조금(500M)가면 오른쪽으로 계곡길이 나옵니다. 계곡초입에 고사취수장인가 고사변전소인가가 있고 2차로인 산기교(폭15~20M정도)를 지나 소교량을 몇개 지나면 채석을 위한 굴(터널)등이 있는 채석장이 있고 채석장을 지나 100~200M정도 올라가면 현불사 가는 길(왼쪽)과 무건리(오른쪽) 가는 갈림길이 있으며 무건리 가는 길은 이장님집 바로 옆에 설치된 철봉의 바리게이트에 자물통 으로 잠겨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서 주차를 하고 산길을 올라(높이 100M정도) 작은 능선고개에서 산허리길을 한참 몇구비를 돌아가면 길이 끝나는 지점이 나옵니다. 여기가 무건리 마을이며 사람이 살지 않는다. 여기까지는 교행이 불가능한 임도로 비교적 접근이 용이한 도로지만 여기서 이끼계곡으로 가는 산허리길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경사각이 60정도인 내리막길 중간 중간에 밧줄이 설치되어있으며. 아래로 내리막길을 10~20분정도 내려가면 그 곳이 무건리 이끼계곡이보이는데 그 폭포 바로위로 사다리를 타고 가면 위의 사진과 같은 작품이 나오지요...
물론 올라 가기전 이장님에게 차가 몇대가 올라갔는지 꼭 물어보고 판단하여 열쇠를 받아서 열고 차량을 전진 시킨후 다시 바리게이틀를 내리고 자물통으로 잠겨놓고 열쇠를 반납합니다.
* 전동섭 이장님댁 전화번호 : (033)541-4314
